심근염은 가장 많이 논의되는 백신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경미한 근육통에도 가슴이 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불안을 일으키는 심근염에 관련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근염이란?
심근염은 심부전과 심지어 치명적인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어 우리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심각하고 무서운 질병입니다. 심장 근육의 염증 상태로 심장의 펌프 기능이 손상되고 심장의 전기 회로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심근염 종류
놀랍게도 심근염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병할 수 있고, 감기나 위장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때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심근염 초기 징후
위에서 언급한 사례에 따르면 심근염이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예기치 않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두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초기 증상이 일반 감기나 독감과 혼동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
심근염 증상
심근염과 심낭염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흉통의 증상 외에 부정맥, 빈맥(심박수가 분당 100회 이상), 두근거림, 발목이나 다리 부종, 근육통이나 몸살, 발열, 설사, 구토, 숨가쁨, 심부전, 인후통, 통증이 가슴에서 시작되어 등, 어깨, 목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심근염 진단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이 질환을 심근염으로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의를 방문하여 각종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혈액 검사는 감염이나 염증의 징후와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 흉부 해부학 및 심부전의 잠재적 징후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수 있습니다.
A: 심전도(ECG) 검사는 심박수와 리듬의 이상을 확인하여 손상된 심장 근육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B: 심전도(ECG) 검사는 손상된 심장 근육의 징후일 수 있는 심박수 및 리듬의 이상을 감지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심초음파 영상은 심장 및 인접한 혈관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문제를 감지할 수 있으며 심장초음파라고도 합니다.
심근 생검은 검사를 위해 심장 근육 조직 샘플을 채취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조직 샘플을 더 자세히 연구합니다.
심근염 진단시 주의사항
심장 관리의 우선순위는 충분한 휴식이기 때문에 심근염 회복 기간 동안 격렬한 운동과 같은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심근염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신체 활동을 제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일상생활에서 심근염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하는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 감염에 대비하여 위생을 위해 손을 자주 씻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심장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걷기와 같은 운동이 포함돼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강도를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근염 원인
심근염은 경과와 정도에 따라 만성심근염과 급성심근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흔한 유형은 급성심근염으로 감기와 관련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 박테리아나 진균에 의한 다른 감염, 약물이나 자가면역 질환의 부작용 등도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데 확인된 원인 없이 심근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표현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근염 치료
심근염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복잡한 치료가 필요로 합니다 또 심근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우가 많은 만큼 원인을 모르면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중요하다.
원인이 호산구성 심근염이나 거대세포 심근염인 경우 심근염이 진행됨에 따라 심부전이나 치명적인 부정맥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며 치료제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심장 기능을 돕고 심각한 유형의 심근염을 치료하기 위해 대동맥 펌핑, 경피적 심폐 보조 장치 및 인공 심장이 도입되었습니다.
심장이 약해지면 격렬한 신체활동을 피하고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복 후 심장 기능이 현저히 약해진 사람들은 심부전, 부정맥, 심장 마비의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백신과 관련된 심근염
최근 백신으로 인한 심근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그렇지만 여전히 걱정거리입니다. 최근 이스라엘의 한 의료단체는 mRNA 백신을 접종한 250만 명 중 54명(남성 51명, 여성 3명)이 심근염에 걸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비율은 낮더라도 16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남성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 걱정스럽습니다.
댓글